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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리뷰

제네시스 GV80

by life_through_tistory 2020. 6. 19.

제네시스 GV80 : 한국 최초의 프리미엄 SUV

#제네시스 GV80 #GV80 #GV80 제원 #GV80 색상 #GV80 가격 #GV80 디자인 #GV80 옵션

 

     올해 국내에서 출시가 가장 기대되던 차량이 뭐냐고 하면 대부분 사람들인 GV80이라고 답할 것 같습니다. 그만큼 현대자동차의 고급 브랜드인 제네시스에서 최초의 SUV를 발표한다는 기대감에 많은 소비자들인 GV80의 콘셉트카 디자인만 보고 출시하면 바로 사겠다 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데요. GV80은 2017년에 콘셉트카가 나오면서 엄청난 주목을 받았습니다. 벤틀리 벤테이가와 견줄 정도의 역대급 디자인이라는 기대평이 많았는데요. 실제로 2020 제네시스 GV80의 이미지 컷이 공개되고 나서는 실망스럽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생각보다 크고 둔해 보이는 디자인 때문이었는데요. 하지만, 이 생각은 실물이 공개되면서 다시 한번 뒤집어지게 됩니다. 실물이 공개된 후 고가의 SUV임에도 5월 기준 내수시장 누적 판매 약 1만 3000대가 판매되었고 북미 시장에는 사전예약이 1만 대가 넘는 등 많은 판매가 이루어졌습니다.

 

     오늘은 현대자동차의 고급 브랜드 제네시스가 최초로 SUV를 출시하면서 많은 화재를 모았던 제네시스 GV80의 제원, 가격, 색상, 편의 기능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목차

 

    ▷ 제원

    ▷ 외관 디자인

    ▷ 실내 디자인

    ▷ 편의 기능

    ▷ 가격 & 옵션

 


제원

 


 

#GV80 크기

 

#GV80 제원

구분

2.5 가솔린 터보

3.5 가솔린 터보

3.0 디젤

전장 (mm)

4,945

4,945

4,945

전폭 (mm)

1,975

1,975

1,975

전고 (mm)

1,715

1,715

1,715

축간거리 (mm)

2,955

2,955

2,955

윤거 전 (mm)

1,674 (19")

1,674 (20")

1,674 (19")

윤거 후 (mm)

1,689 (19")

1,689 (20")

1,689 (19")

엔진형식

I4 2.5 T-Gdi

V6 3.5 T-GDi

I6 3.0 디젤

구동방식

2WD

2WD

2WD

배기량 (cc)

2,497

3,470

2,996

최고출력 (PS/rpm)

304/5,800

380/5,800

278/3,800

최대토크 (kg.m/rpm)

43.0/1,650~4,000

54.0/1,300~4,500

60.0/1,500~3,000

연료탱크용량 (L)

80

80

80

     제네시스 GV80은 준대형 SUV로 펠리세이드와 비슷한 크기를 가지는데요. 전장은 4,945mm로 펠리세이드 대비 35mm가 짧습니다. 하지만, 실내 넓이를 가늠할 수 있는 축간거리(휠베이스는) 2,955mm로 펠리세이드 대비 55mm가 길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폭은 1,975mm로 펠리세이드와 동일하며 전고는 1,715mm로 펠리세이드 대비 35mm가 낮습니다. 전폭이 동일하지만 제네시스 GV80은 전형적인 패밀리 SUV인 펠리세이드 대비 스포츠성이 강조되어 전고가 낮음을 알 수 있습니다. 

 

     GV80의 엔진은 총 3가지 타입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2.5 가솔린 터보, 3.5 가솔린 터보, 3.0 디젤 엔진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배기량 2,497cc를 가지는 2.5 가솔린 터보의 경우 최고출력이 304마력이며, 최대토크는 43.0kg.m를 보여줍니다. 3.5 가솔린 터보는 배기량 3,470cc로 구성되어 있으며, 최고출력 380마력과 최대토크 54.0kg.m의 출력을 보여줍니다. 마지막으로 3.0 디젤엔진은 2,996cc의 배기량을 가지고 최고출력 278마력과 최대토크 60.0kg.m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디젤엔진의 경우 3.0을 탑재해 정말 높은 토크를 보여주어 초기 가속과 언덕에서의 강한 힘을 발휘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GV80 연비

모델명

구동방식

인승

타이어

배기량

공차 중량(kg)

변속기

등급

CO2

도심
(km/ℓ)

고속도로
(km/ℓ)

복합
(km/ℓ)

2.5 가솔린 터보

2WD

5인승

19″

2,497

2,025

자동8단

4

175

8.7

11.1

9.7

19″

2,497

2,025(C)

자동8단

4

179

8.5

10.9

9.5

20″

2,497

2,035

자동8단

5

188

8.2

10.4

9.1

22″

2,497

2,050

자동8단

5

188

8.2

10.4

9.1

7인승

19″

2,497

2,075

자동8단

5

183

8.4

10.7

9.3

20″

2,497

2,085

자동8단

5

188

8.2

10.4

9.1

22″

2,497

2,100

자동8단

5

188

8.2

10.4

9.1

AWD

5인승

19″

2,497

2,105

자동8단

5

190

8.0

10.4

9.0

19″

2,497

2,105(C)

자동8단

5

194

7.9

10.0

8.8

20″

2,497

2,115

자동8단

5

199

7.8

9.8

8.6

22″

2,497

2,130

자동8단

5

199

7.8

9.8

8.6

7인승

19″

2,497

2,155

자동8단

5

190

8.0

10.4

9.0

19″

2,497

2,155(C)

자동8단

5

194

7.9

10.0

8.8

20″

2,497

2,165

자동8단

5

202

7.6

9.8

8.5

22″

2,497

2,180

자동8단

5

202

7.6

9.8

8.5

3.5 가솔린 터보

2WD

5인승

20″

3,470

2,095

자동8단

5

199

7.7

10.1

8.6

20″

3,470

2,095(C)

자동8단

5

205

7.4

9.9

8.4

22″

3,470

2,110

자동8단

5

205

7.4

9.9

8.4

7인승

20″

3,470

2,145

자동8단

5

205

7.4

9.9

8.4

22″

3,470

2,160(C)

자동8단

5

210

7.3

9.6

8.2

AWD

5인승

20″

3,470

2,175

자동8단

5

215

7.1

9.3

8.0

20″

3,470

2,175(C)

자동8단

5

221

6.9

9.1

7.8

22″

3,470

2,190

자동8단

5

221

6.9

9.1

7.8

7인승

20″

3,470

2,225

자동8단

5

221

6.9

9.1

7.8

22″

3,470

2,240

자동8단

5

221

6.9

9.1

7.8

3.0 디젤 엔진

2WD

5인승

19″

2,996

2,135,

2,155(C)

자동8단

3

164

10.5

13.7

11.8

20″

2,996

2,145,

2,165(C)

자동8단

3

167

10.4

13.3

11.6

22″

2,996

2,160,

2,180(C)

자동8단

3

167

10.4

13.3

11.6

7인승

19″

2,996

2,185,

2,205(C)

자동8단

4

173

10.1

12.8

11.2

20″

2,996

2,195,

2,215(C)

자동8단

4

173

10.1

12.8

11.2

22″

2,996

2,210,

2,230(C)

자동8단

4

173

10.1

12.8

11.2

AWD

5인승

19″

2,996

2,215,

2,235(C)

자동8단

4

179

9.8

12.6

10.9

20″

2,996

2,225,

2,245(C)

자동8단

4

184

9.7

11.9

10.6

22″

2,996

2,240,

2,260(C)

자동8단

4

184

9.7

11.9

10.6

7인승

19″

2,996

2,265,

2,285(C)

자동8단

4

179

9.8

12.6

10.9

20″

2,996

2,275,

2,295(C)

자동8단

4

184

9.7

11.9

10.6

22″

2,996

2,290

자동8단

4

184

9.7

11.9

10.6

22″

2,996

2,310(C)

자동8단

4

188

9.4

11.7

10.4

     제네시스 GV80은 구동 방식, 인승, 휠 크기에 따라 다양한 연비를 보여주는데요. 복합연비 기준으로 2.5 가솔린 터보 엔진의 경우 최대 9.7km/l를 보여주고 3.5 가솔린 터보 엔진은 최대 8.6km/l를 보여줍니다. 3.0 디젤엔진의 경우 가솔린보다는 높은 연비를 보여주는데요. 복합연비 기준 최대 11.9km/l의 연비를 보여 줍니다.

 

 





외관 디자인

 


#전면 디자인

     제네시스 GV80도 제네시스 패밀리룩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크레스트 그릴이라고 불리는 방패모양의 그릴이 제네시스의 고급스러움을 보여줍니다. 패밀리룩은 헤드램프에도 적용되어 있는데요. 평행한 두줄로 헤드램프를 구성해서 전면에서 보면 쿼드 램프로 불리는 4개의 램프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수평적인 디자인은 측면 에어 덕트까지도 이어져서 멀리서 봐도 제네시스 차량인 것을 알 수 있게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또한, 제원에서도 언급한 것처럼 제네시스 GV80은 와이드 스탠스를 보여주게 디자인되어있습니다. 비슷한 크기의 SUV에 비해 같은 전폭에 낮은 전고를 가지고 있으며 가로로 넓은 그릴과 옆으로 쭉 뻗은 헤드램프가 더욱더 차량이 좌우로 넓어 보이는 효과를 주고 있습니다.

 

#후면 디자인

     제네시스 GV80의 후면 디자인은 전면에서 보여주던 제네시스 패밀리룩을 그대로 보여주는데요. 후면에도 수평으로 나눠진 네 개의 쿼드 램프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 현대차와 제네시스의 디자인 트렌드인 후면의 레터링을 통해 심심해 보일 수 있는 후면을 제네시스라는 글자로 채워주었습니다. 또한, SUV의 특성도 유지하기 위해 보조 제동등과 후면 와이퍼도 설치되어 SUV의 아이덴티티도 유지했습니다.

 

#휠 디자인

     제네시스 GV80은 3가지 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5 가솔린 터보 엔진과 3.0 디젤 엔진은 3가지 타입의 휠을 모두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만, 3.5 가솔린 터보 엔진은 기본 사이즈 휠이 20인치로 구성되어 있어 19인치 다이아몬드 컷팅 휠을 창착할 수 없습니다. 

 

#외장 색상

     제네시스 GV80은 외장 색상으로 무광과 유광으로 두 가지 타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무광은 마텐호른 화이트, 멜버른 그레이, 브런즈웍 그린으로 3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유광으로는 총 8가지 색상으로 구성되어 비슷한 시기에 나온 G80의 14가지 색상에 비해 선택의 폭이 제한적입니다. GV80도 무채색 색상 외에 레드, 블루, 그린 등 다양한 색상을 시도하려고 했는데요. 아무래도 고급 SUV이다 보니 중년층을 겨냥해 톤 다운된 색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내부 디자인

 


#1열 디자인

     제네시스 GV80의 내부 디자인은 가로로 쭉 뻗은 디자인을 사용했습니다. 송풍구부터 대시보드까지 군더더기 없이 가로로 뻗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또한, 센터 콘솔과 기어박스를 비스듬하게 연결하여 일체감 있게 구성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펠리세이드와 같은 요트의 느낌을 표현하려 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기어 박스를 높게 구성하여 운전석과 조수석을 구분했는데요. 전형적인 고급차량의 높은 기어박스 형태로 디자인되어 고급스러움을 확실히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핸들은 특이하게 2 스포크 핸들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이 핸들에서도 요트의 디자인을 엿볼 수 있는데요. 소비자들에게는 혹평을 받은 핸들 디자인 이기도 합니다.

 

#후열 디자인

     GV80의 후열 디자인은 SUV라고 하기엔 고급스러운 시트 디자인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후열 좌석에서도 통풍시트뿐만 아니라 전동시트까지 사용 가능하여 디자인과 시트 편의사항으로 고급 세단의 느낌을 어느 정도는 느낄 수 있는 후열 좌석입니다.

 

#시트 색상

     제네시스 GV80의 시트 색상과 디자인이 정말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는데요. 크게 3가지 등급을 선택할 수 있고 각 등급별 색상과 재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Standard Design, Signature Design I, Signature Design II로 3가지 등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Standard Design은 천연 가죽 시트로 블랙과 바닐라 베이지 색상으로 선택 가능하며, 센터 콘솔과 기어박스의 재질은 블랙 하이그로시로 구성됩니다. Signature Design I은 테크니컬 펀칭이 들어간 천연 가죽시트로 Standard Design 구성에 대시보드 색상이 다른 바닐라 베이지와 듄 베이지가 색상이 추가됩니다. 그리고 센터 콘솔과 기어박스의 재질은 G-Matrix 패턴의 알루미늄으로 구성됩니다. 최고 등급의 Signatue Design II는 나파 가죽 시트로 Signature Design I에 그린 색상이 추가되며, 센터 콘솔과 기어박스에 리얼 우드 재질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편의 기능

 


#편의 기능-1

     제네시스 GV80은 고급 SUV 답게 정말 다양한 편의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12.3인치의 LCD 3D 클러스터가 적용되어 계기판에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14.5인치 최대 크기의 내비게이션이 탑재되어 화면 분할을 통해 내비 정보와 동시에 많은 정보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그 외에도 최근 현대자동차의 기술인 스마트폰을 통한 자동차 키 사용, 차 안에서 결재하는 제네시스 페이 등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편의 기능-2

     GV80은 시트와 소음 차단에도 신경 썼는데요. 운전석 에르고 시트를 통해 시트 내 7개의 공기주머니가 최적의 시트 환경을 만들게 도와줍니다. 또한, 2열과 3열의 시트를 내비게이션을 통해서 운전자가 조정하고 2열에는 통풍시트와 전동시트가 적용되어 고급 세단과 동일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눈에 띄는 것은 전방 카메라를 통해 노면 정보를 사전에 인지하여 노면에 적합한 서스펜션 제어로 최적의 승차감을 적용해주는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인데요. 과속 방지턱에서의 승차감을 높여주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 외에도 이중접합 유리, 최초 탑재된 액티브 로드 노이즈 컨트롤 등을 통해 외부 소음도 차단하여 고급차의 필수요소인 정숙성에도 신경 썼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안전 기능-1

     제네시스 GV80은 최신형 고급 차량답게 안전 기능도 새로운 기술들이 도입됐습니다. 단순한 고속도로 주행 보조 기능을 넘어서서 차량 변경까지 차량이 제어해줍니다. 또한, 운전 스타일 연동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을 통해 A.I. 가 운전자 스타일을 분석하여 운전자와 최대한 유사한 형태로 반자율주행인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을 수행한다는 기능이 있습니다. 

 

#안전 기능-2

     GV80은 다른 차량과 같이 전방 충돌 방지 보조, 후방 주차 충돌 보조, 후측방 충돌 방지,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등 시중에 나온 안전 기능은 모두 포함한 다양한 안전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가격 & 옵션

 


#GV80 구매 방법

     GV80은 기존 차량 구매 방법과 차이가 있습니다. 다른 국산차들과는 다르게 단일 트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본 모델에 필수 선택 사양인 엔진, 구동 타입, 인승, 외장 컬러, 휠, 내장 디자인을 선택하여 가격을 구성하고 선택 품목의 항목들을 추가해서 최종적으로 나만의 차량을 만드는 방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정말 다양한 옵션 구성의 차량과 다양한 가격대의 차량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GV80 기본 모델

#필수 선택 사양

#선택 품목

     GV80의 풀옵션 가격은 약 8,900만 원입니다. 합리적인 구매를 위해서는 필수 선택 사양을 원하는 데로 선택한 후 선택 품목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옵션만 묵어서 구성한 퍼퓰러 패키지만 추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한다면 6,000만 원대 혹은 7,000만 원 대에서 합리적인 제네시스 GV80을 구매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네시스 GV80 카탈로그.pdf
7.67MB
제네시스 GV80 가격.pdf
2.23MB

 

지금까지 제네시스 GV80 풀체인지에 대한 총정리 포스팅이었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댓글로 부탁드리며, 좋아요와 구독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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